고조선의 건국과 발전과정 - bithsome
  • 고조선의 건국과 발전과정

    * 고조선의 건국 : 고조선은 족장(군장) 사회를 통합하여 가정 먼저 국가로 발전하였는데, 단국 왕검이 청동기 문화를 기반으로 기원전 2333년 건국하였다.

    * 고조선의 건국이야기
     - 기록 : "삼국유사(일연)", "제왕운기(이승휴)", "세종실록 지리지", "응제시주(권람)", "동국여지승람(노사신 등)" 등 고려 후기와 조선 전기의 기록에 주로 등장한다.
     - 내용 : 선민사상, 농경 사회, 토테미즘, 홍익인간의 건국이념, 이주민인 황웅 부족과 토착민인 곰 숭배부족(웅녀)의 연합 등 다양한 역사적 사실이 담겨 있다.

    * 세력범위 
     - 중심지 : 고조선은 랴오닝 지방을 중심으로 성장하여 한반도까지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 고조선의 성장 과정과 세력 범위 : 탁자식 고인돌, 비파형 동검, 미송리식 토기, 거친무늬 거울의 출토 범위를 통해 주정할 수 있다.



    * 발전
     - 성장 : 기원전 5세기경 철기가 전래되고 세형 동겸을 제작하는 등 독자적인 청동기 문화를 발전시켰다.
                기원전 4세기 후반 고조선의 군장은 왕을 칭하기 시작하였으며, 기원전 3세기 경에는 왕위의 세습이 이루어졌다.

     - 대외관계 : 전국 7웅 중 연과 대립할 정도로 강성하였으며, 진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외교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 통치 조직의 정비 : 위만 조선을 전후한 시기에 상.대부.장군 등의 관직명이 나타나는 등 통치조직이 정비되었다.

    * 위만조선
     - 성립 : 중국의 진.한 교체기에 위만 집단을 비롯한 수많은 유이민이 고조선으로 유입되었다. 위만은 점차 세력을 키워 준왕을 쫓아 내고 왕위를 차지하였고, 쫓겨난 준왕은 남쪽의 진국으로 망명하여 세력을 형성하고 '한왕'이라고 칭하였다.

     - 발전 : 위만 조선이 철기 문화를 적극 수용하면서 경제가 크게 성장하였다. 우세한 경제력과 무력을 바탕으로 정복전쟁을 벌여 영토를 넓혔다. 중국의 한과 남방의 진이 직접 교역하는 것을 막고 중계무역의 이득을 독점하였다. 위만 조선과 흉노의 연합을 두려워한 한의 견제로 한과 대립하였다.

    - 멸망 : 약 1년간 한 무제의 공격에 맞섰으나 지배층의 내분으로 멸망하였다. (기원전 108). 한은 고조선의 옛 영역에 4개의 군현을 설치하고, 지방관(태수, 현령)을 파견하여 통치하였다.

    * 고조선의 사회
     - 8조법 : 권력과 경제력의 차이, 재산의 사유화로 인한 형벌과 노비의 발생, 노동력과 사유 재산 보호 등의 내용

     - 병화 : 한 군현 설치 이후 법 조항이 60여 개조로 증가하였고 풍속이 각박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