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담당할 교사의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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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994년 특수교육법 개정으로 시작된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은 2005년부터 ‘통합교육의 보편화와 내실화 도모’ 교육인적자원부(2005)
를 내걸어서 모든 장애학생의 학습권과 이동권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그리고 2008년 5월부터 시행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모든 장애인들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지자체와 국가가 제공함으로써 사회통합과 자아실현을 이룬다는 목표 하에 시행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일반학교 내에 설치된 특수학급 고등학교 이하의 각급학교에 설치된 학급으로서 장애아동의 능력에 따라 전일제(全日制), 시간제, 특별지도, 순회교육 등으로 운영되는 학급을 말한다.
과 장애아동이 일반학급에 포함된 학급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초등학교의 예를 들면 2009년 34,035명의 장애 아동이 일반 초등학교 내에서 수업을 받고 있으며, 특수 학급의 수도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포함 6,924학급을 이루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2009)
이렇게 통합교육이 확대되면, 특수아동과 장애 아동의 상호작용과 수용을 향상시키고, 장애학생에 대한 적절한 사회적 행동모델을 제공할 수 있고, 비 장애 학생들 역시 통합교육 환경 속에서 개별화된 수업을 받을 기회가 증가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에 수반하는 단점도 있다. 특수학급의 교육자료 및 시설부족, 장애아동 학부모와 교사들 간의 대화의 기회 부족, 조직의 융통성 부족 등의 문제점이 있다. 특히 일반교사의 문제점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는 장애 학생을 동등한 학급 구성원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점, 장애학생에게 전형적 일상적 수준의 적합화 만을 제공하는 점, 평가의 책임을 특수학급 교사에게 전가한다는 점 등으로 나타났다. 앞으로의 통합교육에서 일반학급의 교육을 책임지는 일반교사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기에, 이제부터 장애학생이 포함되어 있는 일반학급의 교사의 자질을 제시하고 그 자질을 키우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려 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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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통합교육이 확대되면, 특수아동과 장애 아동의 상호작용과 수용을 향상시키고, 장애학생에 대한 적절한 사회적 행동모델을 제공할 수 있고, 비 장애 학생들 역시 통합교육 환경 속에서 개별화된 수업을 받을 기회가 증가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에 수반하는 단점도 있다. 특수학급의 교육자료 및 시설부족, 장애아동 학부모와 교사들 간의 대화의 기회 부족, 조직의 융통성 부족 등의 문제점이 있다. 특히 일반교사의 문제점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는 장애 학생을 동등한 학급 구성원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점, 장애학생에게 전형적 일상적 수준의 적합화 만을 제공하는 점, 평가의 책임을 특수학급 교사에게 전가한다는 점 등으로 나타났다. 앞으로의 통합교육에서 일반학급의 교육을 책임지는 일반교사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기에, 이제부터 장애학생이 포함되어 있는 일반학급의 교사의 자질을 제시하고 그 자질을 키우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