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부전의 역사적 현실성 - 논문 중 선택하여 요약하고 의문점 세가지 이상 제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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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의 문학으로 발달한 『흥부전』은 성장된 민중의식의 소산이지만 특히 이조후기 농촌의 역사적 현실을 사실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점이 흥미롭다. 근래는 물질주의적, 공리주의적 사고를 투입하여 『흥부전』을 이해해버리는 경향이 농후하다. 물론 이도 오늘날 가장 비판되어야겠지만 더욱 이러한 사고를 고전의 해석에 끌어들여 우리 고전의 가치를 크게 왜곡시키고 있다. 그리하여 서민문학의 발랄한 민중의식을 물질주의로 변질 비속화시켜 놓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본고를 통해서 이조후기 서민들이 그들의 생활과 의식을 어떻게 문학에 반영시켰던가, 그것이 역사의 발전과 어떤 함수관계에 놓여 있으며, 이러한 서민문학에 어떠한 가치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점들을 설명하려 한다.
1. 작중인물의 형상
Ⅰ.놀부
“쌀이 많이 있다 한들 너 주자고 노적 헐며, 벼가 많이 있다 한들 너 주자고 섬을 헐며, 돈이 많이 있다 한들 피목궤에 가득 든 것을 문을 열며, 가로 되나 주자 한들 북고왕 염소독에 넣은 것을 독을 열며, 의복이나 주자 한들 집안이 고로 벗었거든 너를 어찌 주며, 찬밥이나 주자 한들 새끼 낳은 거먹 암캐 부엌에 누웠거든 너 주자고 개를 굶기며, 지거미나 주자 한들 구중방 우리 안에 새끼 낳은 돌이 누웠으니 너 주자고 돌을 굶기며, rut섬이나 주자 한들 큰 농우가 네 필이니 너 주자고 소를 굶기랴.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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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놀부
“쌀이 많이 있다 한들 너 주자고 노적 헐며, 벼가 많이 있다 한들 너 주자고 섬을 헐며, 돈이 많이 있다 한들 피목궤에 가득 든 것을 문을 열며, 가로 되나 주자 한들 북고왕 염소독에 넣은 것을 독을 열며, 의복이나 주자 한들 집안이 고로 벗었거든 너를 어찌 주며, 찬밥이나 주자 한들 새끼 낳은 거먹 암캐 부엌에 누웠거든 너 주자고 개를 굶기며, 지거미나 주자 한들 구중방 우리 안에 새끼 낳은 돌이 누웠으니 너 주자고 돌을 굶기며, rut섬이나 주자 한들 큰 농우가 네 필이니 너 주자고 소를 굶기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