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월성 교육에 대한 고찰 - bithsome
  • 수월성 교육에 대한 고찰

    수월성 교육에 대한 고찰 수월성 교육에 대한 고찰.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수월성 교육에 대한 고찰에 관한 자료 입니다.

    저렴하지만 만족도 높은 자료!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수월성 교육에 대한 고찰

    .
    .
    .
    .

    요즘 뉴스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단어는 ‘국가 경쟁력’이라는 단어이다. 이는 복잡한 세계 경제 환경에서 국민의 생활수준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국가의 능력을 의미한다. 세계 각국에서 무엇보다 국가 경쟁력을 강조하며 이를 높이기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떠한가? 우리나라의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은? 우리나라는 흔히 광물자원, 산림자원 등의 물적 자원이 없기 때문에 산업에서의 큰 경쟁력을 얻기는 어렵다고 한다. 그러므로 인적 자원만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유일한 자원이라 할 수 있다. 즉, 한국 국가경쟁력에서의 교육은 아주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우수한 인적 자원을 키워내기 위해 수월성 교육을 강조해왔다. 하지만 최근 한나라당의 모 의원이 수월성 교육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외고’의 폐지 혹은 전환을 주장하고 나섰다. 그는 특수 목적고를 특성화고로 통합하고, 자격조건이 없이 입학을 허락하며, 추첨방식으로 학생을 선발해야한다는 내용의 ‘초, 중등교육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였다. 이로 인해 수월성 교육이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이와 같이 자주 뜨거운 감자로써 우리의 입에서 오르락내리락하는 수월성 교육. 이 수월성 교육의 등장 배경과 의미에 대해 다시 정리해보고, 현 수월성 교육정책의 문제점과 올바른 정책 방향에 대해서 논해 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