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산출과 이해에 대한 ‘다중 처리’ 모형」요약 - biths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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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에서는 언어의 산출 및 이해 과정을 다룬 뒤, 참된 실생활 자료인 담화를 다루는 과제 중심의 언어교육을 살펴본다. 

    언어의 산출과 이해에 관련된 기억은 특히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이다. 단기 기억은 작업 기억으로 불리면서, 음성 순환회로․공간 시각적 그림판이 중앙 처리기에 의해 작동되는 모습으로 상정되었다. 이는 주로 언어 이해와 관련하여 연구가 이뤄졌다. 장기 기억은 크게 서술 지식 기억과 절차지식 기억으로 나뉜다. 서술지식 기억은 다시 구체사례 기억(뒤돌아보는 기억)과 일반의미 기억(앞만 내다보는 기억)으로 나뉜다. 

    생각의 단위는 1) 낱말 2) 구절, 이음말 3) 절, 명제 라는 주장이 있다. 우선 낱말은 일반 사람들이 직관적으로 할 수 있는 대답인데 머릿속의 기억에 저장된 것이 낱말이라고 느껴지기 때문이다. 두 사람이 얼굴을 마주보고 대화할 때 꼭 필요한 정보 간격만을 산출하는데, 이는 최소한의 낱말로 되어 있다. 이 낱말로 된 발화는 생략된 것으로 생략 이전으로 복원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