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5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자료제목: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태권도인으로서 알아야할 태권도에 대한 기본적 내용 및 우리나라 학교체육에 대해 알아본 후,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국기원 고단자 승단 논문 심사 참고자료로서 참고문헌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1.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했습니다.
2.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3. 참고문헌을 표기하였습니다.[목차]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체육의 개념
2. 학교체육의 기능
3. 학교체육의 역할
4. 학교체육의 성격
5. 태권도란 무엇인가?
6. 태권도의 수련내용
7. 태권도의 가치
8. 태권도의 정신
9. 태권도의 역사
10.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
1)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연구
2) 태권도 교육의 지도단계 설정
3) 학교체육과 연계를 위한 행정 기반 구축
4) 학년별, 수준별 수련 프로그램 개발
5) 학교 체육에 필요한 태권도 전문 지도자 양성
6) 학교 체육에 맞는 태권도 교재 개발
7) 학교 체육에 맞는 태권도 전문 지도자의 자질 교육 강화
8) 태권도가 아동 스포츠라는 편견 해소
9) 여학생 태권도 수련자 유입을 위한 태권도 프로그램 개발
10) 태권도의 정신 및 예의에 대한 지도 강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일부]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Ⅰ. 서론
1973년 제 3차 교육과정에서 초·중·고등학교에서 태권도를 가르치도록 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태권도는 학교체육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학교장의 재량에 따라 태권도 수업 여부가 결정되기 시작한 후부터 점차 학교체육에서 태권도가 소외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학교체육이 추구하는 목표는 태권도가 추구하는 목표와 매우 흡사한 면을 가지고 있다.
체육은 움직임 욕구의 실현 및 체육 문화의 계승, 발전이라는 내재적 가치와 체력 및 건강의 유지 및 증진, 정서 순화, 사회성 함양이라는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공헌하는 교과이다. 그리고 이러한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신체 활동을 통한 지·덕·체가 조화된 인간 발달을 도모하고 육성하기 위한 전인교육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즉, 신체 활동을 주된 교육 내용으로 하여 체육 기능의 습득뿐만 아니라 이론적 지식의 습득 및 태도의 발달을 도모하여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증진시키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성격을 가진다. 이러한 체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에서는 다양한 신체활동으로 학생 개인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시키며, 운동 기능과 건강 및 사회성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이러한 것을 볼 때 태권도는 학교체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매우 적합한 종목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학교체육과 연계하여 태권도를 활성화한다면 점차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학교체육이 다시 주목받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논문을 통해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학교체육의 개념
학교체육이란 학교체육진흥법에 따르면, 학교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체육활동을 말한다. 학교체육의 교과명은 시대에 따라 다르게 불렸는데, 일제강점기에는 ‘체조’, 제2차 세계대전 시기에는 ‘체련’으로 불리다가 1950년대부터는 ‘체육(體育, Physical Education)’으로 정한 후 지금까지 같은 이름으로 운용하고 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5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자료제목: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태권도인으로서 알아야할 태권도에 대한 기본적 내용 및 우리나라 학교체육에 대해 알아본 후,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국기원 고단자 승단 논문 심사 참고자료로서 참고문헌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1.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했습니다.
2.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3. 참고문헌을 표기하였습니다.[목차]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체육의 개념
2. 학교체육의 기능
3. 학교체육의 역할
4. 학교체육의 성격
5. 태권도란 무엇인가?
6. 태권도의 수련내용
7. 태권도의 가치
8. 태권도의 정신
9. 태권도의 역사
10.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
1)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연구
2) 태권도 교육의 지도단계 설정
3) 학교체육과 연계를 위한 행정 기반 구축
4) 학년별, 수준별 수련 프로그램 개발
5) 학교 체육에 필요한 태권도 전문 지도자 양성
6) 학교 체육에 맞는 태권도 교재 개발
7) 학교 체육에 맞는 태권도 전문 지도자의 자질 교육 강화
8) 태권도가 아동 스포츠라는 편견 해소
9) 여학생 태권도 수련자 유입을 위한 태권도 프로그램 개발
10) 태권도의 정신 및 예의에 대한 지도 강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일부]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Ⅰ. 서론
1973년 제 3차 교육과정에서 초·중·고등학교에서 태권도를 가르치도록 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태권도는 학교체육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학교장의 재량에 따라 태권도 수업 여부가 결정되기 시작한 후부터 점차 학교체육에서 태권도가 소외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학교체육이 추구하는 목표는 태권도가 추구하는 목표와 매우 흡사한 면을 가지고 있다.
체육은 움직임 욕구의 실현 및 체육 문화의 계승, 발전이라는 내재적 가치와 체력 및 건강의 유지 및 증진, 정서 순화, 사회성 함양이라는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공헌하는 교과이다. 그리고 이러한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신체 활동을 통한 지·덕·체가 조화된 인간 발달을 도모하고 육성하기 위한 전인교육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즉, 신체 활동을 주된 교육 내용으로 하여 체육 기능의 습득뿐만 아니라 이론적 지식의 습득 및 태도의 발달을 도모하여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증진시키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성격을 가진다. 이러한 체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에서는 다양한 신체활동으로 학생 개인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시키며, 운동 기능과 건강 및 사회성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이러한 것을 볼 때 태권도는 학교체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매우 적합한 종목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학교체육과 연계하여 태권도를 활성화한다면 점차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학교체육이 다시 주목받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논문을 통해 학교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학교체육의 개념
학교체육이란 학교체육진흥법에 따르면, 학교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체육활동을 말한다. 학교체육의 교과명은 시대에 따라 다르게 불렸는데, 일제강점기에는 ‘체조’, 제2차 세계대전 시기에는 ‘체련’으로 불리다가 1950년대부터는 ‘체육(體育, Physical Education)’으로 정한 후 지금까지 같은 이름으로 운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