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금융상품의 도입과 확대 - bithsome
  • 파생금융상품의 도입과 확대

    파생금융상품의 도입과 확대 파생금융상품의 도입과 확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자료제목 : 파생금융상품의 도입과 확대

    파생금융상품의 도입과 확대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파생금융상품의 도입과 확대>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파생금융상품의 도입과 확대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파생금융상품의 도입과 확대 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하였습니다.

    자료명 : 파생금융상품의 도입과 확대

    파생금융상품의 도입과 확대

    파생금융상품(financial derivatives)이란 기초금융자산(주식, 채권, 통화 등)의 가격 변동에 따라 그 가치가 결정되는 금융상품을 말한다. 그 종류로는 상품의 계약 형태에 따라 크게 선물, 옵션, 스왑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어떠한 기초자산에 근거하여 상품이 만들어줬는가에 따라, 예를 들어 통화관련 파생금융상품의 경우, 통화선물, 통화옵션, 통화스왑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기초자산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파생금융상품 이외에도 이들 파생금융상품의 여러 가지 조합으로 만들어진 파생금융상품이 헤아릴 수없이 많으며, 대표적으로 캡(cap), 훌로어(floor) 칼라(collar) 스왑션(swaption), 선물옵션 등을 들 수 있다. 전통적인 금융자산거래는 대차대조표에 기재되므로 온발란스(on-balance)거래로 불리우는데 대하여, 이들 파생금융상품거래는 통상 대차대조표에 기재되지 않기 때문에 오프발란스(off-balance)거래 로 불리운다.

    최근 국제금융시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는 이러한 파생금융상품거래의 급속한 확대라고 할 수 있다. 파생금융상품거래는 1970년대 초에 국제금융시장에 등장하였으나 급속한 성장을 보이게 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이다. 파생금융상품이 등장하게 된 데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이 작용하였다.

    1970년대 이후 변동환율제로의 전환, 각국의 금리자유화, 외환 및 자본거래에 대한 규제의 철폐 등으로 인해 금리 및 환율관련 금융상품의 가격변동이 크게 확대되었다. 이에 따라 자산 ․ 부채관리에 있어서 환율 및 금리변동에 수반되는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동시에 차입비용도 절감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금융기법이 요구되었는데 이러한 요구에 따라 개발된 것이 파생금융상품거래이다 1970년대에는 상품개발능력과 위험관리기법이 미흡하고 정보처리기술의 부족으로 파생금융상품거래는 주로 장외거래에 한정되었으나 1980년대 초 이후 정보처리기술의 발달과 함께 옵션, 스왑 등과 같은 복잡한 구조를 가진 장외거래도 널리 퍼지게 되었다. 특히 1980년대 후반 이후에는 파생금융상품거래가 유럽, 아시아 등 국가들에도 급속히 확산되어 오늘날 전 세계 금융시장에서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파생금융상품시장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1972년 시카고상품거래소(Chicago Mercantile Exchange)에 의해 국제통화시장(International Monetary Market)이 창설되면서 엔화, 마르크화 등 7개국 통화를 대상으로 한 통화선물거래소가 이루어져 파생금융상품거래의 효시를 이루었다. 1975년에는 시카고거래소(Chicago Board of Trade)에서 정부 저당증권을 대상으로 한 금리선물거래가 상장되었다. 이어 1976년에는 IMM에서 단기재정증권(treasury Bill)의 선물거래를 시작하면서 단기금융시장과 연계된 본격적인 금리선물시장이 형성되었다. 1982년 CME가 주가지수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