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풀인풀', 고아 비하 발언 논란...사과 요구 이어져 - bithsome
  • '사풀인풀', 고아 비하 발언 논란...사과 요구 이어져

    '사풀인풀', 고아 비하 발언 논란...사과 요구 이어져

    지난 1일 방송된 KBS2 주말드라마 '사랑은 뷰티풀 인생은 원더풀'에서 고아를 비하하는 발언이 여러 차례 나와 시청자들의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KBS2 '사랑은 뷰티풀 인생은 원더풀' 캡처
    지난 1일 방송된 KBS2 주말드라마 '사랑은 뷰티풀 인생은 원더풀'에서 고아를 비하하는 발언이 여러 차례 나와 시청자들의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KBS2 '사랑은 뷰티풀 인생은 원더풀' 캡처

    시청자 "공영방송에서 혐오 표현을 자연스럽게 쓰다니"

    [더팩트 | 문병곤 기자] 드라마 '사랑은 뷰티풀 인생은 원더풀'에서 나온 고아 비하 대사가 논란이다. 시청자들은 제작진에게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문제가 된 드라마 속 대사는 지난 1일 방송된 KBS2 주말드라마 '사랑은 뷰티풀 인생은 원더풀'에서 나왔다. 극 중 인물을 함정에 빠뜨리기 위해 '고아 XX'라는 단어가 여러 차례 언급됐고 시청자들은 "공중파에서 사회적 약자를 비난하는 단어가 나와도 되냐"고 지적했다.
    극 중 상황은 이랬다. 홍화영(박해미)은 강시월(이태선 분)을 폭행 현행범으로 몰아가기 위해 자신의 운전기사가 강시월에게 일부러 시비를 걸게 했다. 강시월을 곤란에 빠뜨리기 위한 함정이었다.
    이에 운전기사는 강시월에게 "고아 XX라더니 아주 그냥 쓰레기구만 쓰레기"라며 "부모한테 배워쳐먹은 것이 없으니 저 모양이지. 고아 XX들은 어떻게든 티가 나요. 티가 나"라고 말했다.
    말을 들은 강시월은 발끈해 운전기사에 다시 말해보라며 따졌고 기사는 "잘 들어라. 고아 XX"라고 재차 강조했다. 강시월은 결국 참다못해 주먹을 날렸다. 그때 경찰이 들이닥쳤고 강시월은 체포됐다.
    방송 이후 시청자들은 공식 게시판을 통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한 시청자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는 저질스러운 드라마 대사는 참을 수가 없다"며 "고아나 전과자(특히 극 중 강시월 캐릭터는 억울한 누명을 쓰고 형을 살기까지 했음에도 불구하고)에 대한 혐오와 고정관념을 재생산하는 대사가 공중파 그것도 공영방송이라는 KBS에서 나올 일입니까. 제가 고아가 아님에도 누군가 가슴을 퍽 치고 지나가는 듯한 기분이 들더군요"라고 적었다.
    다른 시청자는 "극 중 긴장감을 높이고자 쓴 대사 치고는 너무 심하다. 공영방송에서 마저 혐오 표현을 자연스럽게 쓰는 게 기분이 안 좋네요"라며 "그걸 쓴 작가나 곧이곧대로 찍은 감독이나 생각은 하고 작품을 만드는 건지. 이건 분명 KBS 차원에서 사과해야 합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soral215@tf.co.kr
    [연예기획팀 | ssent@tf.co.kr]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