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기말 2022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 - bithsome
  • 보건교육 기말 2022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

     보건교육 기말 2022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 보건교육 기말.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설명 : 2022년 1학기 보건교육(간호학과 4학년) 기말시험과제물입니다.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학생집단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스마트폰 중독 예방에 대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하였습니다.
    2.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고, 이를 적용한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3.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고,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하였습니다.
    4. 보건교육(간호학과 4학년) 2022년 1학기 기말시험과제물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5. 글자크기 10포인트 줄간격 180으로 작성하였습니다.보건교육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을 고안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 – 학교(학생집단)을 위한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보건교육을 계획

    1) 적절한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를 서술
    ① 학교(학생집단)을 위한 스마트폰 중독 주제 선정의 배경
    ② 학교(학생집단)을 위한 스마트폰 중독 교육 목표

    2) 이에 대한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을 고안하여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① 학교(학생집단)을 위한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보건교육 전략 – 방법 및 매체
    ② 학교(학생집단)을 위한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학습지도계획안 작성

    2.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을 기반

    1)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히 요약

    2)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의 각 단계를 예시를 들어 서술
    ①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1단계 – 사회적 사정
    ②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2단계 – 역학적 사정
    ③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
    ④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4단계 – 교육 및 생태적 사정
    ⑤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5단계 – 행정 및 정책적 사정
    ⑥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6단계 – 수행
    ⑦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7단계 – 과정평가
    ⑧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8단계 – 영향평가
    ⑨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 론

    ※ 참고문헌


    보건교육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을 고안 학습지도계획안을 작성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

    Ⅰ. 서 론

    보건교육이란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이 건강행위를 통하여 스스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모든 교육적 지원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금연, 질환 예방, 건강한 식생활, 운동 증진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교육이 다양하게 진행될 수 있으며, 그 대상 연령층 또한 다양하다. 이번 보건교육의 과제 작성을 위해 선택한 집단은 학교(학생집단)이며, 특히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포함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 이유는 청소년기는 급속한 성장과 함께 감정의 변화를 심하게 느끼는 혼돈의 시기로 이 시기에는 다양한 중독에 쉽게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아직은 완벽한 성숙이 이루어지지 않은 시기에 중독에 빠지게 되면서 스스로 이를 극복하기 매우 어렵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을 보건교육의 주제로 설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과제를 작성하고자 한다.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은 사람들의 건강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요인을 단계적으로 파악해가는 5단계의 PRECEDE 진단모형으로 시작하여 중재개발 및 수행과 평가의 영역까지로 확장된 PROCEED 모형이 추가되어 총 9단계 모형으로 구성되었다. 이 모형의 가장 큰 특성은 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과 평가(Planning and Evaluation)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으로, 어떠한 건강증진의 사업을 시행하는 데에 있어서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에서 더 나아가 모든 과정이 이루어진 후에 얼마나 잘 했는가에 대해서 평가함으로서 모든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보건교육의 2번 문항 과제를 위해 우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별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여 제시하고,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보건교육의 내용을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단계별로 적용한 내용을 각각 작성하여 제시하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