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를 방법을 제시하시오 - bithsome
  •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를 방법을 제시하시오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를 방법을 제시하시오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를 방법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1) 학교사회복지 도입 (1990년대 이전)
    2) 학교중심 학교사회복지의 시작(1993-1994)
    3) 삼성복지재단의 학교사회복지 후원사업(1995년 이후)
    4) 서울시교육청의 시범사업(1997 이후)
    5)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복지 증진 및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사활용 연구학교 사업(2004 이후)

    2.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를 방법을 제시
    1) 법적 근거 마련
    2) 인식의 대한 홍보
    3) 행정업무의 간소화

    3. 나의 의견 - 학교사회복지 법체계 구축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 사회, 복지라는 명사가 결합된 합성명사이다. 사회란 ①공동생활을 하는 인간의 집단, ②(역사적으로) 어떤 특정한 발전단계를 이룬 집단, ③생활의 정도나 직업의 동질성 등으로 형성된 사람들의 세계, ④(군대나 학교 등) 어떤 조직체에 딸린 사람이 그 조직체 밖의 세상을 이르는 말 등을 의미한다. 복지란 사회복지의 축약어로서 국민의 생활안정 및 교육, 직업, 의료등의 보장을 포함하는 복지를 추구하는 위한 사회적 노력, 즉 넓은 의미의 사회적 방책의 총칭을 말한다. 사회복지는 ‘사회구성원이 인간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공평한 기회와 개별적 인격을 존중 받으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책 및 사회적 노력’ 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를 방법을 제시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