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일지 만 3세 6월 1-4주 (주간 보육일지 )
보육일지 만 3세 6월 1-4주 (주간 보육일지 ) 만3세 6월1주-4주 주간보육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보육일지 만 3세 6월 1-4주 (주간 보육일지 )놀이주제
함께하는 우리 동네
예상놀이
함께하는 우리 동네
교사의 기대
내가 사는 우리 동네에 관심 갖고 우리 동네의 특징을 알아본다.
시간/일과
월
화
수
목
금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등원하면서 본 것을 이야기하며 인사 나누기
09:00~09:2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기 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하기
09:20~10:30
실내놀이
[쌓기]우리 동네 울타리
현충일 (휴원)
-----------------------------------------
-----------------------------------------
[역할]우리 동네 놀이터
[미술]우리 동네 지도를 그려요
[언어]여기는 어디일까요?
[수조작]우리 동네 퍼즐 맞추기
[과학]
우리 동네의 소리 들어보기
[음률]우리 동네 소리 연주하기
10:30~10:50
정리정돈 및 화장실 가기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하기⋅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0:50~11:10
대/소집단 활동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친구의 이런 장난은 싫어요
[이야기]우리 동네 모습을 둘러봐요
[과학]우리 동네 길 찾기
[신체]우리 동네 다리 건너기
11:10~12:3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우리 원 동네 산책하기
[바깥놀이]모래 위에 지은 우리 동네
[대체]엉금엉금 우리 동네 산책
12:30~13:30
점심 및 이 닦기
손 씻기 후 점심 먹기
개별적인 상호작용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교육 하기화장실 다녀온 후 손 씻기
13:30~14:30
낮잠 및 휴식
개별 이불을 준비하기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낮잠 자기
14:30~15:00
손 씻기 및 오후 간식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오후 간식 먹기
15:0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 진행하기기본보육 유아는 하원하기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 진행하기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기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월
[쌓기]우리 동네 울타리
여러 가지 모양과 크기의 블록을 제공하여 유아가 자발적으로 울타리를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왔다. 다양한 울타리가 완성된 후에는 울타리 안에 각자 집을 구성하도록 유도하여, 동네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역할]우리 동네 놀이터
대부분의 유아가 놀이터를 좋아하고 놀이터에서 놀아본 경험이 많기 때문에 어려움 없이 놀이터를 구성한 뒤, 극 놀이할 수 있었다. 몇 명의 유아는 물이나 모래 놀이터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놀이터를 구성하고 싶어 하였다. 유아들이 더 필요로하는 재료는 무엇인지 이야기 나누어 다음 놀이시간에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바깥놀이]우리 원 동네 산책하기
산책하는 과정에서 유아들과 원 주변에는 어떤 건물이 있는지, 어떤 풍경이 보이는지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며 우리 동네 건물과 가게 등의 위치를 파악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더불어 ~옆에, ~뒤에, ~를 지나 등의 표현을 자주 사용하여 위치에 대한 개념을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화
현충일 (휴원)
수
[미술]우리 동네 지도를 그려요
우리 동네 지도를 보며, 우리 원은 어디 있는지 유아들과 함께 찾아보았다. 유아들은 건물이나 길 등이 표기된 지도를 통해 내가 찾고자 하는 장소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었고, 우리 동네 지도를 그리는 놀이에도 어려움 없이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몇 명의 유아는 지도를 보고 보물찾기 놀이를 하고 싶다는 의견을 제안하였고 우리 교실 지도를 그릴 수 있는 종이와 유아가 정한 보물을 추가로 제공하여 새로운 보물찾기 놀이를 지원하였다.
[언어]여기는 어디일까요?
수수께끼를 통해 유아들은 자신의 경험과 관련된 이야기를 친구들에게 말할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우리 동네에 있는 여러 공간 특징에 대해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었다. 몇 명의 유아는 수수께끼 놀이 도중, 친구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지 않거나 자신이 생각한 답만을 주장하는 모습을 보여 갈등이 일어나기도 했다.
[이야기]우리 동네 모습을 둘러봐요
즐거운 우리 동네 그림자료를 보며 자신의 경험과 연결 지어 이야기하는 유아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유아들의 사전 경험과 새로운 지식을 연결해봄으로써 우리 동네에 더욱 관심 갖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었다. 대부분의 유아가 직접 밖에 나가 동네를 살펴보고 싶다고 이야기하여, 바깥놀이 시간에는 유아들과 함께 동네를 산책하며 직접 동네를 관찰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활동을 도왔다.
[바깥놀이]모래 위에 지은 우리 동네
물에 젖은 모래가 잘 뭉쳐진다는 점을 이용하여 유아들은 적당량의 물과 모래로 입체 건물을 완성하였다. 우리 동네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한 유아가 모래 놀이 도구 외에 다른 재료가 있으면 더 좋을 것 같다고 하였다. 유아들은 주변에 떨어져 있는 돌멩이와 나뭇가지, 나뭇잎 등을 추가로 사용하자고 이야기하였고 유아들은 자연물을 활용하여 우리 동네를 구체적으로 꾸몄으며, 완성된 작품에 큰 성취감을 느낄수 있었다.
목
[수조작]우리 동네 퍼즐 맞추기
유아에게 친숙한 마트, 가게, 병원, 공원 그림으로 퍼즐을 제작함으로써 우리 동네에 있는 다양한 공간에 관해 관심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퍼즐 조각의 수가 대부분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였고 퍼즐 맞추기를 다소 어려워하는 유아가 있어, 퍼즐 조각의 개수를 다르게 만들어 유아가 퍼즐 난이도를 선택하여 놀이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음률]우리 동네 소리 연주하기
유아들은 동네에서 들리는 다양한 소리를 악기로 표현하였으며, 악기를 연주할 때 힘의 세기와 리듬을 조절하여 동네에서 들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소리를 만들었다. 유아들의 자유로운 표현을 존중하고 격려해줌으로써 충분히 놀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과학]우리 동네 길 찾기
자석의 같은 극은 서로 밀어내고, 다른 극끼리는 붙는 성질을 이용하여 놀이를 진행하였다. 처음에는 대부분 유아가 길보다 자석 자체에 관심을 보여, 자석을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였다. 유아들은 자석의 특징을 이용하여 다양한 길 모양을 자석으로 놀이했으며, 미리 준비한 길 외에 교실에 배치된 동네 지도를 이용하여 놀이하는 모습도 보여주었다.
금
[과학]우리 동네의 소리 들어보기
유아들은 녹음된 소리에 집중하여 어느 장소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인지 놀이에 흥미를 보였다. 미리 준비한 소리 외에도 다른 장소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를 자발적으로 표현하며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유아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놀이를 통해 대부분의 유아가 주변 소리에 집중하고, 자기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었다.
[신체]우리 동네 다리 건너기
대근육 발달수준 및 개인차를 고려하여 징검다리의 간격과 평균대의 높이를 조절하면서 활동을 진행하였다. 모든 유아가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유아들은 징검다리를 건너거나 평균대 위를 걸을 때, 양팔을 길게 뻗어 신체 균형을 조절했다. 처음에는 평균대 위를 걷는 것을 두려워했지만 교사의 도움을 받아 균형을 잡아 평균대를 걸어보기도 하였다.
[대체]엉금엉금 우리 동네 산책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 실내에서 대체활동을 진행) 엉금엉금 기어가는 놀이를 할 때, 기어가는 친구들과 일부러 부딪치며 놀이하는 유아의 모습이 보여 터널을 통과하는 올바른 방법에 관해 이야기 나눈 뒤, 놀이를 재진행하였다. 유아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신체를 움직이고 조절하며 즐겁게 놀이에 참여했으며, 안전하게 놀이하기 위해 서로를 배려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반영]어제 유아들의 흥미를 반영하여 자석과 관련된 놀잇감을 추가로 제공하였다. 유아들은 자석의 힘으로 굴러가는 자동차 놀이를 하거나 쇳가루가 들어 있는 보드에 자석을 문지르며 그림 그리기를 하였다. 또한, 자석 낚싯대를 이용하여 낚시 놀이를 하는 유아도 있었다. 이처럼 자석의 특징을 활용한 새로운 놀이가 다양하게 진행될 수 있었다.
주평가
한 주 동안 우리 동네 모습에 대해 알아보면서 관련된 여러활동들을 경험하며 우리 동네의 이름과 우리 동네에서 볼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특이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