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보육일지 만0세 8월 1-5주 -물놀이해요 - bithsome
  • 8보육일지 만0세 8월 1-5주 -물놀이해요

     8보육일지 만0세 8월 1-5주 -물놀이해요 보육일지 8월 만 0세 8월 1주-5.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설명 : 8보육일지 만0세 8월 1-5주 -물놀이해요
    놀이주제
    물놀이해요
    예상놀이
    물을 탐색해요
    실시기간
    8월1주
    교사의 기대
    물에 관심을 가지고 감각기관으로 탐색한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물놀이용품 탐색하며 등원해요
    09:00~09:30
    수유 및 이유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는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09:30~11:00
    실내놀이

    [신체]물고기 모형 컵을 쌓아요

    [언어]물고기 그림 위에 끼적여요
    [음률]물병을 흔들며 소리를 들어요
    [미술]붓으로 물 그림을 그려요

    [쌓기]파란색 블록을 나열해요

    [역할]바다에 놀러가요

    [감각/탐색]뜰채로 색깔 물고기 낚시를 해요
    소중한 곳을 만지지 않아요
    수해 발생 시
    11:00~11:30
    오전 낮잠
    교사가 먼저 정리정돈을 하면서 영아가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하도록 격려한다.기저귀 갈이대를 소독 후 사용한다.배변활동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11:30~12:1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
    수조에 있는 물을 만져요
    [바깥놀이]분수의 물줄기를 탐색해요
    [대체]바다 징검다리를 건너요
    12:10~13:00
    수유 및 이유/점심
    손 씻기 후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오후 낮잠
    낮잠 자기 전, 영아가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도록 한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수유 및 이유
    낮잠에서 일어나 교사와 함께 개별 매트와 이불을 정리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오후 간식을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음률]물병을 흔들며 소리를 들어요
    투명한 통에 물을 담은 후 제공하자 물병을 흔들거나 굴리며 물의 움직임을 탐색하였다. 교사가 물병을 잡고 흔들자 이를 모방하며 손으로 잡고 반복해서 흔들며 소리를 탐색하고 물병에서 나는 소리를 적절한 언어로 표현해주었다. 공병 안에 물을 담은 후 제공하자 손으로 물을 잡고 흔들며 소리를 탐색하거나 바닥에 굴려 흔들리는 물의 움직임을 살펴보는 모습이었다. 물병을 반복해서 거꾸로 뒤집어 물의 움직임을 탐색하는 것에 흥미를 가지기 시작하여 내일은 물병 안에 스팽글이나 단추 등 모형을 넣어 제공하고자 한다.
    [미술]붓으로 물 그림을 그려요
    영아들은 물통에 붓을 넣은 후 떨어지는 물에 관심을 가지고 손으로 만져 물을 탐색하였다. 도화지 위에 붓을 문지르며 자유롭게 표현함. 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 단순히 붓에 물을 묻히기를 반복하기도 함.

    [언어]물고기 그림 위에 끼적여요
    물고기 그림에 관심 갖는 영아들이 손가락으로 물고기 그림을 가리키는 모습을 보여 물고기 단어와 색깔 등 특징에 대해 반복해서 알려주고 물고기 그림 도안 위에 크레용으로 자유롭게 끼적이며 관심을 지속하였다. 영아들이 궁금해하는 물고기 그림을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교사는 이름이나 색깔, 특징에 대해 들려주었다. 물고기 그림 도안을 제공하여 다양한 색깔의 그리기 도구로 자유롭게 끼적이며 관심이 지속되도록 도왔다.
    [쌓기]파란색 블록을 나열해요
    파란색 블록을 제공하여 바다를 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는데 영아들은 파란색 블록을 길게 나열하거나 교사가 놓은 곳 옆에 놓으며 공간을 탐색하였고 파란색 블록 위에 바다생물 모형을 올려 놓으며 바다 형태를 구성하여 놀이하였다.물고기 그림이 그려진 컵을 제공하자 바닥에 놓고 일렬로 나열하거나 컵 블록을 쌓기도 하고 굴리며 움직임을 탐색하였다. 컵 블록에 그려진 물고기 그림을 손가락으로 가리켜 물고기 단어를 반복해서 들려주자 교사의 말소리를 듣고 옹알이를 시도하였다. 몇몇의 영아가 컵 블록 안에 물고기 모형을 담는 모습을 보여 파란색 블록 위에 물고기 모형을 올려주어 손으로 잡아 컵 블록 안에 넣어볼 수 있도록 도왔다.
    [역할]바다에 놀러가요
    바다에서 할 수 있는 놀이에 관심 갖도록 다양한 용품을 제공하여 놀이로 표현해보고 바다생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 손으로 바다생물을 잡아보거나 뜰채에 담아보는 놀이가 이루어졌다. 쌓기놀이영역에서 구성한 바다 블록 위에 앉거나 움직여보기도 하였다.
    [반영]음률-어제의 흥미를 반영하여 물병 안에 물감과 스팽글, 단추 등의 재료를 넣어 제공하였다. 영아들은 물병을 거꾸로 뒤집은 후 떨어지는 스팽글이나 단추의 움직임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탐색에 몰입하였다. 또한, 물병을 세게 흔들자 변화하는 물의 색깔에 흥미를 갖고 반복해서 흔들며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였다. 물을 볼 수 있는 장소를 사진으로 붙여 제공하자 바다 사진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관심을 가졌다. 파란색 블록을 바닥에 놓으며 바다라는 공간과 특성을 인지하고 블록 위에 앉아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신체]물고기 모형 컵을 쌓아요
    컵에 그려진 물고기 그림에 관심을 가지고 모양과 크기를 탐색하고 여러 크기의 컵을 일렬로 나열하는 것에 흥미를 보였다. 교사가 컵을 하나씩 쌓아 올리자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여 쌓아 올리기 시작하고 큰 컵부터 점차 작은 컵을 쌓을 수 있도록 교사의 도움을 받았다.

    [감각/탐색]뜰채로 색깔 물고기 낚시를 해요
    수조에 들어있는 물고기에 관심을 보이며 손으로 물을 치거나 물 속의 물고기를 잡으며 탐색하고 영아들은 손으로 잡은 물고기를 수조에 넣었다 빼기를 반복하여 바구니나 뜰채 등의 도구를 추가로 제공함. 물에서의 물고기 움직임을 탐색하는 모습이 보였다.

    [대체]바다 징검다리를 건너요
    폭염으로 인해 실내에서 활동을 대체함. 블록 위에 바다 그림을 붙여 제공하자 블록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바다 그림에 관심을 가졌다. 블록 위에 엉덩이를 대고 앉아보거나 발을 올리는 모습을 보이고 관심 갖는 영아와 교사의 손을 잡고 블록 위에 올라가거나 한 발씩 건널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간단한 이동운동을 시도하였다.
    주평가
    물에 대한 관심을 가져볼 수 있도록 실제 물을 만져보고 물을 이용한 놀이를 지원하였다.
    물에 대힌 호기심과 흥미가 물과 관련된 활동을 하면서 커져 가는 것을 알수 있었고 활동중 위험한 요소를 항상 먼저 생각하고 제거하여 활동을 제공하려 노력하였다.
    특이사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